Issue On

조수진 변호사 프로필 나이 남편 고향 수상 선거이력 작품활동 노무현 재단 이사 국회의원 공천

뉴스연구소 2024. 3. 19. 19:52
300x250

노무현 재단 이사 조수진 변호사 공천 소식입니다. 정봉주 국회의원 공천 취소로 열린 서울 강북 을 지역구 경선에서 박용진 국회의원을 경선에서 누르고 4 10 총선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조수진 변호사는 통합진보당 이정희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유시민 작가 밑에서 알릴레오 북스 진행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조수진 변호사는 2008년 민주노동당 시절에 보좌관으로 활동했다고 합니다.)

 

조수진 변호사는 강북구을 권리당원 투표율 53.18%, 전국 권리당원 26.31% 투표율을 기록한 가운데 박용진 의원을 누르고 서을 강북구을 제 22대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되었습니다. 더불어 민주당 강북구 을 경선은 전국권리당원 70%, 강북을 지역 권리당원 30% 온라인 투표 합산 방식으로 전날부터 이틀간 진행되었습니다. 

 

박용진 의원은 현역 의원평가 하위 10%에 포함되면서 경선 득표율 30% 감산 페널티를 안은 상태에서 여성 신인에게 주어지는 25%의 가점을 받은 조수진 변호사와 경선을 벌여 결국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이로써 비명계 대표 주자였던 박용진 의원은 결국 공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조수진 변호사 프로필 및 최근활동 수상 이력 등을 소개합니다. 

 

 

 

조수진 변호사 프로필

조수진 변호사 프로필
조수진 변호사 프로필

반응형

조수진 변호사는 전주, 남원 출신의 부모님 밑에서 부산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성장했고 성인이 된 이후 서울에서 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변호사가 아니라 기자가 되고 싶었지만 집안의 반대로 인해서 무산됐고 언니의 꼬드김에  법률전문기자가 될 생각으로 법대에 진학했다고 합니다.

 

경북대 법대 재학 중 식당을 운영하시던 어머니가 밥을 먹던 중소기업이 부도위기로 300만원을 떼이는 일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이에 어머니의 부탁으로 혼자 민사소송을 벌였고 상대가 재판에 출석하지 않으면서 300만원을 받아내면서 법의 매력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후 법 공부에 매진해서 2003년 제45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2006년 사법연수원을 수료하면서 변호사가 되었습니다. 사법연수원 졸업 이후 법무법인에서 일하다가 노동법에 관심을 가지고 일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비정규직 법안을 변론하는 일에 지쳐서 이정희 의원의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진로를 틀기도 했습니다. 

 

사법연수원에서 우연히 들어간 곳이 노동법학회였고 그때의 인연으로 민주노총 법률원을 알게 돼 금속볍률원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2008년 4월 이정희 국회의원이 여자 보좌관으로 변호사 출신을 원하는 것이 계기가 되서 잠시 의원 보좌관 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입법을 잘하면 소송을 줄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이후 법안을 만드는데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선전담변호사, 개업 변호사 생활을 6년간 하면서 경험을 쌓았다고 합니다. 특히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형사 국선전담변호사로 일하면서 한달에 2~30건씩 쏟아지는 형사 사건을 담당하는 형사전문변호사로 활동했습니다. 

 

이후 2017년 법무법인 위민 변호사로 재직하다가 2024년 3월 법무법인 더든든 법률사무실을 개업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정치에 입문을 하게 된 것은 2019년 노무현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리레오 스픽스 미디어 정치본색의 화/ 금요일 진행자로 작품활동을 하면서입니다. 

 

변호사 조수진 프로필

  • 생년월일 1977년 7월 14일 (조수진 변호사 나이 47세, 고향 부산 출생)
  • 학력 경북대학교 법과대학,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 정당 더불어 민주당 
  • 가족 조수진 변호사 남편 (2008년 결혼, 직업 미공개), 자녀 미공개
  • 재산 미공개 
  • 조수진 수상 이력 
  • 제45회 사법시험 합격, 제 35기 사법연수원 수료, 참여연대 상임집행위원 등 
  • 인스타 계정 themost_sujin

 

조수진 변호사 남편 

2008년 결혼한 조수진 변호사는 과거 의원실에서 일할 당시 밥짓기, 설거지, 빨래 등 집안 살림까지 해야 한다며 볼멘 소리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남편의 자세한 신상 정보와 관련해서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조수진 변호사 이혼 이야기는 확인된 바 없는 잘못된 루머입니다. 

(여담으로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과 동명이인이라 간혹 헷갈리시는 분이 있는데 조수진 국회의원은 기자 출신입니다.)

조수진 작품활동

728x90
  • 방송 출연작 판다로, 김현정의 뉴스쇼 등 
  • 노무현재단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스픽스 미디어 정치본색
  • 도서 2016년 국민참여재판론 

 

민주노동당 시절 이정희 국회의원 보좌관을 한 경력으로 인해서 유시민 작가와 인연이 닿았고 현재까지 노무현재단 이사로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당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계속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조수진 최근활동 

  • 제22대 더불어 민주당 서울 강북 을 지역구 경선 출마 

 

정봉주 목발 경품 논란으로 다시 치러진 경선에서 여성 신인 25% 가점을 받아서 현역 하위 10%로 30% 페널티를 받은 박용진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당내에서는 더불어 민주당 이재명 당대표의 친명계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노무현재단 이사 조수진 공천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

노무현재단 조수진 변호사는 직접적인 정치활동을 하지는 않았지만 2024년 3월 제 22대 총선을 앞두고 벌어진 강북 을 정봉주 의원 공천 철회로 다시 벌어진 전략 경선에 깜짝 출마를 선언했씁니다. 이미 55% 이상의 프리미엄을 가진 상태로 박용진 국회의원을 누르고 더불어 민주당 강북 을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되었습니다. 

조수진 변호사 선거이력

300x250
  •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강북 을 더불어 민주당 

 

민변 활동 당시 자신의 롤모델로 민생경제위원회 조물주 김남근 변호사를 꼽았씁니다. 공익활동과 함께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전문법으로 박사학위까지 받은 점을 본받고 싶다고 합니다.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조세, 재정 그리고 민생 분야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 와이프 다나카 마미코 결혼 스토리! (프로필 나이 만다라트 다저스 연봉 수상 일

전세계 스포츠 사상 최고의 연봉 7억달러 사나이 오타니 쇼헤이 와이프 결혼 근황 소식입니다. 그동안 오타니 열애 소식은 있었지만 결혼 루머만 있었는데요. 메이저리그 개막전 서울시리즈를

histale.com

더불어 민주당 조수진 국회의원 후보는 제22대 총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행정관 출신 국민의힘 박진웅 후보와 4 10 총선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최근 멱살 한번 잡힙시다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는데 멱살 잡을 필요없는 세상이 어서 빨리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