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On

이원석 검사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검찰총장 지명

뉴스연구소 2022. 8. 18. 18:21
300x250

윤석열 대통령 정부가 출범한 지 어느새 100일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박순애 교육부 장관 임명과 사퇴 등 많은 인사가 오고 갔습니다. 특히 검찰총장 출신인 윤석열 대통령이 초대 검찰총장으로 누구를 지명할까 가 최고의 관심사였는데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지명했습니다. 

 

이원석 검사는 윤석열 사단 핵심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 연수원 동기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윤석열 지지율 추이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지명한 이원석 지검장 검찰총장 청문회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는 많이 부족한 사람이라며 몸을 낮추고 있습니다. 

 

    -목차-
  1. 이원석 검사 프로필
  2. 이원석 검찰총장 향후는?

 

1. 이원석 검사 프로필

이원석 검사 이원석 검사 프로필

이원석 검사는 제54대 대검찰청 차장검사로 현재 검찰총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으며 제 45대 검찰총장으로 지명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윤석열 사단으로 알려져 있는데 2020년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후 수원고등검찰청 차장검사로 좌천되기도 했습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이후 대검찰청 차장검사로 다시 복귀한 바 있습니다. 

 

검찰총장 이원석 프로필
생년월일 1969년 5월 14일 (이원석 나이 53세, 고향 전남 보성)
학력 중동고등학교,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정치학 학사
가족, 아내(부인), 자녀 등은 미공개 
주요 경력 제 37회 사법시험 합격
제27회 사법연수원 수료
현 대검찰청 차장검사, 검찰총장 직무대리, 검찰총장 후보자

 

특수통으로 알려진 이원석 검사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동기로 삼성 에버랜드 전환사채 사건, 삼성 비자금 특검, 정운호 게이트 등에서 활약한 특수통 검사이며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당시 부장검사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한 검사이기도 합니다.

300x250

 

이번 검찰총장 후보로는 김후곤 검사, 여환섭 검사, 우두봉 검사장 등이 물망에 올랐으며 최종 지명되었습니다.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되는 검사 중에 한 명이지만 평소 온화한 성격으로 야당인 더불어 민주당 측의 반발 등을 고려해 지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과는 사법연수원 27기 동기로 한동훈과 함께 2019년 27기 중 가장 먼저 검사장으로 승진한 바 있습니다. 평소 워커홀릭으로 알려져 있고 제주지방검찰청에도 재직한 바 있는데 여담으로 제주 올레길을 상당히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이원석 검찰총장 향후는?

이원석 한동훈 이원석 윤석열

728x90

27기 이원석 검사가 검찰총장이 되면 25기, 26기 등 고검장급 인사들이 향후 용퇴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이원석 검사장이 검찰총장에 지명된 만큼 기수파괴에 따른 고검장 중에서 일부는 용퇴할 수도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24~26기 검사는 15명 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는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며 기본권을 보호하는 것에 힘쓸 것이라고 지명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동훈 검사와는 사법연수원 같은 반, 같은 조 동기에 윤석열 사단까지 함께 했고 특수통이자 기획통으로도 함께 해 개인적으로도 친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원석 검사는 2007년 삼성 비자금 특별수사본부, 2011년 대검 중앙수사부 등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했다고 합니다. 이번 이원석 검사 인사는 사법부 장관과 검찰총장까지 모두 한 라인의 사람으로 채워지는 만큼 검찰총장의 정치적 독립성도 크게 우려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동훈 검사 프로필 나이 부인 진은정 변호사 학력 고향 가족 관련주

한동훈 검사 법무부 장관 지명을 둘러싸고 여야 간에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여야 간에 새로운 윤석열 내각 장관 후보 지명자들을 놓고 정치적 이해관계를 두고 싸우는 모습을 보

johigashi.tistory.com

 

이원석 검사 지명과 함께 공정거래위원장에는 한기정 교수를 지명했습니다.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시장주의 원칙을 존중하는 법학자로 정부위원회 등에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 교육부 및 보건복지부 장관은 현재 후보 검증 중이라고 합니다. 

 

반응형